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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칼럼

겨울 스포츠 전 준비운동으로 하지정맥류 예방하기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레저스포츠 마니아들에게는 즐거운 계절인 겨울이 왔다. 허나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만큼
주의해야하는 질환도 있다. 바로 ‘하지정맥류’이다.

스키를 탈 때에는 다리의 힘과 각도를 상당히 중시한다. 다리가 벌어지지 않고 안쪽으로 모아주는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한다. 때문에 몇 시간씩 스키를 타다보면 자연스레 다리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하지정맥류인 경우 적당한 운동은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스키나 스노보드 같이 하체에 무리를 주는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하체에 무리를 줌으로써 혈액이 하체에 쏠리게 되고 이로 인해서 하지정맥류가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스키부츠는 발에 딱 맞게 신어야 하는데, 이는 하지의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하지정맥류의 증상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

대구 하정외과(대구하지정맥류) 최동호 원장은 “스키나 보드 같은 운동을 가볍게 한다면 이는 하지정맥류에 치명적이지는
않겠지만 장시간 하게 된다면 무리를 많이 줄 수 있다.”며 “장시간은 물론, 단시간 스포츠를 즐길 때에도 타기 전 운동을
해준다면 하지정맥류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고 전한다.

겨울 스포츠 전 준비운동으로 하지정맥류 예방하기 본격적인 스포츠를 즐기기 전 하는 운동은 거창하지 않다. 의자에
앉아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일단 양손을 이용해 발목을 쥔다. 발목에서 무릎 쪽으로 쓸어 올리면서 정강이 뼈
바로 옆에 있는 근육을 눌러주도록 한다. 후에는 무릎을 양손으로 쥐고 원을 그리듯이 무릎 주변을 마사지 해준다. 이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때문에 운동 후에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양손을 이용하여 허벅지 위로 사선을 그리며 살을 끌어올리듯이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는 혈액순환을
도와 부기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허벅지에 있는 다리 관절 부위를 지그시 눌렀다가 떼어도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 전?후 모두 할 수 있는 가벼운 준비운동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정맥류 치료하기 이미 하지정맥류가 발병한 이후라면 압박스타킹, 약물 요법 등을 이용하여 병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는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것만 가능하지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않는다.

대구 하정외과(대구하지정맥류) 최동호 원장은 “하지에 혈관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혈관기형 현상이 나타난다면
정맥내 레이저 요법이 효과적이다.”며 “이는 가는 도관을 삽입하여 하는 시술로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 여성들이나 학생들도 큰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전한다.

겨울철 스포츠를 즐기는 시간만큼은 즐겁지만 준비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운동 후 하지정맥류를 불러올 가능성이
적지 않다. 준비운동을 통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하지 건강에 신경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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